공연별 촬영방식

     

 

오케스트라

   

가성비 높은 촬영방식으로 오케스트라 연주회를 전문적으로 촬영합니다. 모든 카메라를 UHD(3840*2160)로 촬영하고 QHD로 확대 편집하기 때문에 1인 컨트롤 촬영하지만 다양한 앵글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QHD(2560*1440)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HD(1920*1080)보다 더 좋은 화질의 영상입니다. 기존에는 화면확대 편집 때문에 HD영상으로 제공했지만 촬영/편집 시스템을 개선해 화질을 좀더 높여 QHD영상으로 제작합니다. 

 

2대(아래 촬영앵글 예시  3번 - 4번)의 고정카메라가 악기별로 구역을 나눠 촬영하고 여기서 촬영한 UHD 화면이 최대 4개 QHD화면으로 분할 편집됩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 11대 촬영시 18대(편집시 18개의 다른 앵글)로 촬영한 효과를  냅니다. 앵글이 많을수록 연주흐름에 따라 부각되는 연주자를 편집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원격조정시스템은 관객석 뒤(2층) 사이드, 무대 위 카메라에 설치하여 연주자들의 얼굴이 잘보이는 각도로 촬영할 뿐만 아니라 1인 촬영의 한계를 넘어 카메라를 자유롭게 컨트롤하기 때문에 여러 카메라맨이 촬영한 듯한 효과를 냅니다. 공연장측에서 가능하다고 한다면 2층에 카메라들을 설치해 촬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품질의 영상이 나옵니다.

'나 상품(고급형)'은 카메라 3대를 추가하는데 연주중 자주 부각되는 관악기/타악기 연주자들을 빨리 포착하기 위해 1대를, 오케스트라 전체를 웅장한 느낌으로 와이드 촬영하기 위해 2대를 더 설치합니다. 그리고 무대 위의 카메라는 눈에 잘 띄는 삼각대가 아닌 일자형 스탠드에 설치해 관객관람과 영상에 최대한 덜 거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촬영 위치와 앵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연장 상황에 따라 위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객석 뒤 또는 2층 >

    앵글 : 1 - 무대풀샷  /  2 - 중앙그룹 고정샷  /  3 - 좌측 현악기 고정샷  / 4 - 우측 현악기 고정샷  /  5 - 클로즈업 무빙샷  /  6 - 클로즈업 무빙샷  /  7 - 관악기타악기 고정샷

  < 무대 위 >

    앵글 : 8 - 지휘자 전용샷  /  9 - 사이드 고정샷  /  10 - 관악기타악기 고정샷  /  11 - 무대뒤 하이앵글샷

D상품(카메라 8대 / 원격조정시스템 1대 ) : 1,2,3,4,5,6,8,9

E상품(카메라 11대 / 원격조정시스템 2대) : 1,2,3,4,5,6,7,8,9,10,11

▶ 오디오는 공연장측(무대천장 마이크 수음)으로부터 녹음된 음원을 받거나 고성능 오디오 레코더 2대를 서로 다른 위치에서 녹음한 뒤 더 좋은 음질을 선택해 편집합니다. 무대천장 마이크는 악기소리들이 선명하게 녹음되고 시설이 좋은 공연장은 음질이 매우 좋은 장점이 있으나 공연장 울림효과가 적고 너무 선명하게 녹음되기 때문에 가끔 무대의 잡소리들(연주자들이 뭔가를 떨어뜨리는 등의 소리)까지 녹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비교해 오디오 레코더는 관객석 뒤(2층)에서 녹음하기 때문에 공연장 전체의 울림효과가 좋지만 고성능 녹음기라 해도 무대천장 마이크에 비해 음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흔치 않지만 관객들의 잡소리가 녹음될 경우가 있습니다. 레코더는 될수록 관객들과 멀리 떨어뜨려 설치합니다. 포트폴리오에 두가지 방법의 예가 각각 있으니 직접 들어보시고 판단해 보십시오.

촬영앵글 - 오케스트라.jpg
 


연주회 / 밴드
   

다음과 같이 카메라들을 운용합니다. 촬영시 위치와 앵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연장 상황에 따라 위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객석 뒤 중앙 >

   앵글 : 1 - 무대풀샷  /  2 - 센터샷, 그룹샷  /  3 - 클로즈업 무빙샷  / 4 - 클로즈업 무빙샷 

 

  < 무대 위 또는 무대 앞 >

   앵글 : 5 - 사이드 아이앵글샷  /  6 - 중앙 로우앵글샷   /  7 - 사이드 하이앵글샷

   6번 카메라에 특수장비인 슬라이드캠 사용 가능합니다(옵션)

A상품(카메라 5대) : 1,2,3,4,5

B상품(카메라 6대 / 무선원격조정시스템 1대) : 1,2,3,4,5,6

C상품(카메라 7대 / 무선원격조정시스템 2대) : 1,2,3,4,5,6,7

▶ 오디오는 공연장측으로부터 녹음된 음원을 받거나 고성능 오디오 레코더 2대를 서로 다른 위치에서 녹음한 뒤 더 좋은 음질을 선택해 편집합니다.

촬영앵글 - 콘서트밴드.jpg
 


무용 / 댄스
   

다음과 같이 카메라들을 운용합니다. 촬영시 위치와 앵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연장 상황에 따라 위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객석 뒤 중앙 >

   앵글 : 1 - 무대풀샷  /  2 - 센터샷, 그룹샷  /  3 - 그룹 클로즈업 무빙샷  /  4 - 1인 클로즈업 무빙샷 

 

  < 무대 위 또는 무대 앞 >

   앵글 : 5 - 사이드 아이앵글샷  /  6 - 중앙 로우앵글샷   /  7 - 사이드 하이앵글샷

   6번 카메라에 특수장비인 슬라이드캠 사용 가능합니다(옵션)

 

A상품(카메라 5대) : 1,2,3,4,5

B상품(카메라 6대 / 무선원격조정시스템 1대) : 1,2,3,4,5,6

C상품(카메라 7대 / 무선원격조정시스템 2대) : 1,2,3,4,5,6,7

▶ 오디오는 고성능 오디오 레코더 2대를 서로 다른 위치에서 녹음한 뒤 더 좋은 음질을 선택해 편집합니다.

촬영앵글 - 무용댄스.jpg
 


뮤지컬 / 연극
   

오케스트라와 같은 방식으로 구역을 나눠 UHD(3840*2160)로 촬영하기 때문에 화면 확대 편집하면 많은 편집앵글이 만들어져 말하는 배우를 놓치지 않고 편집에 포함시키는 것이 용이합니다. 촬영앵글은 인물풀샷이지만 인물웨스트샷으로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편집하면 배우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카메라 6대 촬영을 기본으로 하며 UHD화질로 제공합니다. 4대는 구역을 나눠 고정 촬영하고 2대는 등장인물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가 무빙합니다.

UHD TV나 모니터에서 영상을 보신다면 일부 장면에서 화면확대 편집한 곳은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 문제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UHD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HDTV에서 영상을 본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기존에는 화면확대 편집 때문에 HD영상으로 제작했지만 UHD영상으로 제작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UHD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HD영상도 함께 제공)

그리고 요청하시면 촬영시스템을 개선한 비공개용 포트폴리오 최근 영상을 확인해 드릴 수 있습니다. 촬영 위치와 앵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객석 뒤 중앙 >

  앵글 : 1 - 무대풀샷  /  2 - 센터그룹샷 /  3 - 좌측그룹샷  /  4 - 우측그룹샷  /  5 - 클로즈업 무빙샷  /  6 - 클로즈업 무빙샷

▶ 오디오는 음향담당팀이 녹음한 소스(배우들의 핀마이크 콘솔녹음)를 받거나 고성능 오디오 레코더 2대를 서로 다른 위치에서 녹음한 뒤 더 좋은 음질을 선택해 편집합니다.